• 최종편집 2024-04-24(수)
 

지리산 산악열차는 사악(邪惡)열차!

-지리산산악열차 무엇이 문제인가?

  

2022623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이하 산악열차) 시범사업 공모를 통해 남원시를 산악열차 시범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남원시의 산악관광활성화정책’(2015)을 보면 육모정에서 정령치 ~ 도계쉼터 ~달궁 / 도계쉼터 ~ 성삼재 ~ 천은사 등을 연결하는 3,330억 원 규모의 대규모 지리산개발사업이다. 이번에 계획된 산악열차 시범사업은 그 지리산개발사업의 시작종일 것이다.

 

temp_1661340966786.-1331218947.jpg

-남원시에서 철도연에 제출한 지리산 산악열차 시범사업 노선도

 

남원시의 산악열차 시범사업 노선은 국립공원 구간이 전체 70% 이상인데 남원시는 쪼개기 편법을 통해 지리산국립공원계획 변경,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환경영향평가 등을 2026년 이후에나 하겠다고 한다.

산악열차 설치가 지역주민들의 교통기본권 보장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산악열차가 건설된 후에는 자동차도로가 폐쇄되어 걷거나 열차만 타야하니 오히려 지역주민들의 교통기본권이 침해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리산은 민족의 영산이며 우리나라 국립공원 제 1호로 반달곰 등 40여 종의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지이다. 지리산국립공원에는하늘다람쥐가 살고 무산쇠족제비, 표범장지뱀, 새호리기 등이 산다.

기후위기로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생태파괴가 뻔한 대규모 개발사업들을 지켜만 보아야 할까?

 

지리산권 5개시군 주민들이 연대하는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대책위원회’,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남원대책위원회장효수 대표(남원제일교회 목사)를 만나 지리산 산악열차의 문제점을 들어보았다.

 

인터뷰 일시 / 2022818() 오후 16~ 1710

인터뷰 장소 / 하루

 

1661236883024.jpg

*인터뷰는 김인호 편집장이 묻고장효수 대표가 답하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이하 인터뷰 내용에서 김은 김인호 편집장을장은 장효수 대표를 지칭합니다.

 

1661236942901.jpg

 -남원시청 앞에서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집회를 진행하는 장효수 대표

 

: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남원대책 위원회’(이하 대책위) 활동상황을 알고 싶습니다.

 

: ‘기후위기남원시민모임에서 이 지역의 환경문제, 탄소중립 등에 대해 목소리를 냈었어요. 그러다가 2년 전부터 매주 목요일마다 시청 앞에서 공무원들 퇴근 시간에 맞춰 피켓시위를 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산악열차가 급하여 목요일을 집중 행동의 날로 정하고 지리산 산악열차 백지화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5대 종교단체가 모인 종교환경회의라는 그룹이 있어요. 종교환경회의는 전국 단위 모임으로 1년에 한 번씩 모임을 하는데 올해는 지리산 산악열차를 제대로 알고, 백지화에 힘을 모으기 위해 지리산에서 만나기로 했습니다. 첫날, 제가 있는 교회에서 모여서, 산악열차 현장인 정령치에서부터 고기리 삼거리까지 순례를 하고 내려와서, 남원시청 앞에서 남원지역 시민들과 같이 공동행동을 할 예정입니다. 이날 우리 지역에 있는 시민단체나 시민들이 좀더 집중적으로 더 모이려고 홍보 중에 있습니다.

 

20220821205338_klpwpqnv.jpg

 

: 지리산 산악열차 추진 경위는 어떻게 되는지요?

(환경부가 지리산 케이블카는 지리산권 5개시군이 합의해서 단일한 안을 가져오면 그때부터 검토하겠다고 하니까, 남원시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는 좀 어렵겠다고 보고 2013년부터는 친환경 전기열차라는 이름으로 산악열차를 추진한 것은 아닌지)

 

: 제가 볼 때, 남원은 케이블카 생각이 별로 없었습니다. 구례, 산청 등이 열심이었던 것이고요. 하동은 산악열차를 추진하고 있었고요. 하동이 추진하는 산악열차 예정지는 지리산국립공원을 벗어난 형제봉이고요. 하동군은 형제봉이 자연공원법에 저촉되지 않기 때문에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었는데, 형제봉에서 추진하던 산악열차는 시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원점재검토하기로 됐습니다남원시에서 추진하는 산악열차가 지리산으로 올라가면,하동군도 다시 산악열차를 추진하겠다고 할 것이니, 지금은 지리산 전체가 아주 심각한 상황입니다.

또한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이 무너지면 전국의 모든 국립공원에서 개발의 열풍이 불겁니다. 국립공원뿐만 아니라 다른 산도 산악관광사업들이 활개를 칠 것이고요.

그런데 지금 우리는 탄소중립으로 가야 하는 시대이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으니, 지금이야말로 개발이 아니고 보존과 회복이 더 중요한 때일 것입니다. 이것은 세계적인 추세인데 우리나라는 70~80년대 방식의 개발로 가고 있으니 심각한 문제인 것이죠.

그러나 저는 여러 현실적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왜 그런가 하면 만약에 남원에서 산악열차가 정령치까지 올라간다 하더라도 결국은 실패하여, 남원시가 추진한 지리산 산악열차는 역사의 교훈으로, 그냥 고철로 남을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입니다.

 

: 지리산 산악열차 사업은 실패할 것으로 전망하는 것입니까?

 

: 당연히 실패입니다. 이것은 대책위가 그냥 추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팀에서 자료를 놓고분석을 하고, 또 다른 지역의 사례를 적용시킨 결과입니다. 잘 알다시피 새로운 시대, 새로운 패러다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옛날 방식의 관광은 안 될 것입니다.

더구나 남원시와 같이 재정자립도가 약한 지역에서는 산악열차처럼 2~3천억 원이 들어가는 프로젝트, 이게 시간이 길어지면 눈덩이처럼 늘어날 것인데요. 건설도 문제지만 운영에 있어서 적자가 나기 시작하면 남원시의 재정은 굉장히 위협을 받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남원에서 문제 되는 모노레일 사업이 분명한 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민자 유치 가 얼마나 문제가 많은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남원 모노레일 사업의 민자유치 부분에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있던데?

 

: 남원 모노레일은 관광단지 안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미 설치가 됐죠. 이 사업은 남원시에서 제안했던 관광사업인데요. 컨소시엄으로 민자유치를 했는데,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20억 원의 투자금으로 금융기관에서 대출 융자로 끌어다 쓴 돈이 400억 원입니다. 20억 원짜리 컨소시엄이, 예를 들면 큰 도시에 아파트 하나 팔아도 20억 원인데 이 적은 금액을 갖고 남원시에서 보증해줬기 때문에 400억 원을 대출받을 수 있었던 거죠. 그런데 만약에 모노레일 운영이 잘 안 되고 민간업체가 못하겠다고 빠져버리면 금융 융자했던 부분이 고스란히 남원시가 감당해야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남원시로서는 굉장히 부담이 있는 사업이라, 최경식 남원시장은 당선되자마자 사업을 중지시켜 놨습니다. 허가를 안 해주고 있어요.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거죠. 대책위는 모노레일 건이 산악열차에 좋은 메시지를 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지리산 산악열차도 고기리삼거리에서부터 육모정까지는 민자유치로 건설하겠다고 공문까지 올라가 있거든요. 고기리댐에서 정령치까지는 남원시에서 세금으로 건설하고요. 그러니까 지리산 산악열차도 모노레일 사업과 똑같이 컨소시엄을 구성할 텐데, 분명히 적자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 사업비가 국비가 아니고 남원시 재정 + 민자유치로 구성된다는 것이네요.

(지리산 산악열차 사업이 국비 지원이 아니니 남원시 재정 + 민자유치로 해야 하는데 민간업자를 유치하기 위해 모노레일 사업과 같이 특혜를 주지 않을까 우려하는 부분)

 

: 당연히 그렇게 되죠. 그래서 산악열차의 전례로 모노레일 사업을 계속 얘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 지리산 산악열차 계획을 보면 선로가 단선으로 열차가 교행할 수 없는데 만약에 이대로 추진이 된다면 추가로 산을 깎아 교행 시설을 만들지 않을까요?

 

: 맞습니다. 열차 교행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 같아요. 그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대책위가 이야기하기는 좀 부담스럽습니다만, 정책팀(8명의 활동가가 함께 하는)은 이것을 놓고 공부를 하고, 연구하고,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있습니다. 제가 이걸 왜 언급하는가 하면은, 경제성이 안 나오니까 남원시의 용역을 받은 컨설팅업체에서 이 부분을 조작한 게 아닌가 싶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의심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술적인 부분은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컨설팅업체에서 하는 거잖아요. 대책위는 연구용역만 건설팅업체에서 하는 줄 알았는데, 철도연에 낼 공모제안서를 쓸 때도 컨설팅업체에서 작업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공무원들이 세부적인 것까지 할 수가 없었겠죠(전문 영역이라서요).

근데 컨설팅업체에서 2019년도에 이미 진행한 연구용역을 그대로 베껴 쓰고는(그림은 똑같은데, 열차 탑승 인원만 바꾸는 방식으로) 자연공원법에 저촉된다고 지적을 하니 숫자만 82명에서 42명으로 수정한 겁니다. 2019년 연구용역에서 탑승 인원을 82명으로 했을 때는 수익이 나왔을지 모르겠지만, 탑승 인원을 42명으로 줄이면 수익이 날 수 없는 거죠. 이것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에서 남원시의 계획은 정확한 것도 없고 그때그때 왔다 갔다 하는, 어제 말과 오늘 말이 다른 상황입니다.

 

: 경제성도 문제지만 남원시의 계획은 법적인 문제도 많아 보입니다만?

 

: 백두대간보호법, 자연공원법, 도로교통법, 궤도운송법 등 산악열차에 관련된 법령이 4가지나 되더라고요. 제가 이 분야는 전문은 아닌데, 시범사업(13km) 중 시범노선(1km)은 관련 법을 모두 피할 수 있는 곳에다 하겠다는 겁니다.

고기리삼거리에서 고기댐은 국립공원 밖이예요. 그러니까 시범노선 설치 때는 법적인 문제가 직접적으로는 연관이 없어요. 그런데 나중에 공사하게 되는 연장노선은 모두 관련(법적으로 문제)이 됩니다그래서 대책위는 시범사업 초기부터 자연공원법에 대한 절차 등을 이행하라고 하고 있는데, 남원시는 그건 시범노선 건설 이후에 하겠다고 합니다. 백두대간보호법의 경우도 백두대간 핵심구역이 4km나 되니, 이 또한 문제가 되고요.

게다가 2004년부터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을 하고 있잖아요. 280억 원 이상의 세금으로요. 그런데 지리산 산악열차 예정지가 바로 반달가슴곰이 다니는 길이예요. 산악열차가 전기로 가니 소음도 적고, 진동도 없을 거라고 예상할 수 있는데, 산악열차는 톱니바퀴식으로 움직이는 거라서 외부소음이 90데시벨 정도라고 합니다. 이런 소음을 내는 열차가 25분 간격으로 다닌다면, 그 주변의 야생동식물에게 영향을 안 줄 수가 없는 거죠.

근데 제가 오늘 산악열차 예정지에 다녀오면서 든 생각인데요. 이 길은 기울기가 상당히 가팔라요, 절벽 같은데 길을 낸 건데요. 여기를 공차(빈 열차)42, 만차면(관광객이 다 타면) 54톤인 기차가 다닌다면, 이게 톱니바퀴로 다니니 상당한 진동이 있는 거죠. 절벽 같은 길을 다니면서 진동이 날텐데... 요즘 머드 슬라이딩이라고 그러잖아요. 진흙 무너지듯이 그런 대규모 사고 가능성도 있겠다 싶더라고요.

 

1661237176343.jpg

 

1661237208441.jpg

 

1661237215850.jpg


: 산악열차에 대한 주민 반응은 어떤가요?

 

: 오늘도 그 얘기를 했는데, 주민들한테는 정확히 얘기를 안 하는 겁니다. 남원시에서는 겨울철 동절기 때 눈이 많이 내리면 마을 사람들이 못 내려오니까 (산악열차를 놓아서) 여기를 다닐 수 있게 하여 주민들의 교통 기본권을 확보하겠다고 홍보를 했는데, 내용을 봤더니 산악열차를 놓고는 지금 사용하는 도로는 폐지하겠다는 겁니다. 일반차량은 못 다닌다는 것입니다. 일반차량이 못 다니면 주민들한테 엄청난 피해를 주는 것인데, 여기 주민들은 그 내용을 모르고요. 산악열차에 친환경을 붙여놓으니 관광객이 좀 오겠다 싶어 굉장히 들떠있고 좋아해요. 그러나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남원시민들도 종종 고기삼거리에 있는 식당에 산채비빔밥을 먹으러 올라가거든요. 이 구간에 일반차량이 못 다니면, 식당까지 갈 때 차 가지고 못 가는 겁니다. 밥 먹으러 가면서, 산악열차 기다렸다가 그거 타고 천천히 올라가서 밥 먹고, 다시 산악열차 타고 내려와야 하는데, 그때는 밥 먹으러 거기까지 안 가겠죠.

이건 주민들의 생존권이거든요. 그래서 고기리 주민이나 남원시민이나 이 내용을 알면 적극 반대를 할 것 같아요. 남원시 논리대로 라면, 겨울 한철, 그것도 불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나머지 기간까지 불편을 감수해야 하고, 게다가 저녁 8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는 열차도 안다니니 주민들은 걸어다녀야하는 거예요. 주민들을 위한 게 아니라는 걸, 주민들이 아직 모르는 거죠.

 

; 시범노선만 하고 연장노선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 시범노선 레일과 열차 등 시설물은 애물단지가 될 것 같은데

 

: 그 이후에, 이런 예상은 남원시로서는 말도 안 하겠죠. 우리가 다 아시다시피 지금 남원시장은 개인 일신상의 문제로 검찰에 송치(불구속)되어 있잖아요. 다른 문제도 아니고 선거법 위반이 학력 부분이기 때문에 당선 취소가 될 가능성이 많죠, 재판이 3심까지 간다면 적어도 1~2년은 걸릴 겁니다.

이런 시장이 지리산 산악열차에 서명(철도연과의 시법사업 협약서)를 한다면, 최경식 시장이 서명하고, 다시 선거를 해서 혹시라도 다른 사람이 시장됐을 때, 그 시장이 이거 문제있다. 우리 안 하겠다. 이거 진행 않겠다.’ 그러면 그냥 올스톱되는 겁니다. 그렇게되면 정말 시범노선 구간은 땅 파놓고 그냥 그 상태로 멈출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게 더 심각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리산 산악열차는 10년 전부터 논의되었는데, 그러나 지금 우리는 기후변화, 기후위기,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전혀 다른 패러다임의 세상으로 바뀌는 과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리산 산악열차를 진행한다는 것은 시대의 역행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있을 때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참여했던 국가들이 협약했던 부분이 2030년도까지는 산림을 건드리지 않겠다. 이게 세계적인 협약인데 전혀 관계없이 가는 거죠

 

그리고 제가 안타까워하는 부분은 철도연입니다. 제가 볼 때는 이것은 철도연 프로젝트를 하는 겁니다. 국가 예산 278억짜리 철기연의 먹거리 사업인 겁니다. 정말 이게 좋은 거라면 서울 남산이나 북한산에서 하면 되잖아요. 문제가 많으니 반대가 덜 한 지방에다가 하는 거 아닌가요?

또 철도연에서 공모사업을 할 때, 남원시만이 아니라 태백시, 울릉군 등 3곳에서 신청을 했어요. 3곳 중 남원시만이 1차 적격성 평가을 통과하여, 2차 평가에서 남원시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건데, 이 부분은 대책위에서 국회와 협력해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습니다. 남원시와 철도연간의 담합(사전 교감)이 있었다고 판단됩니다. 담합, 이제 무슨 말인가 하면, Win-Win 하려고 했던 겁니다. 철도연은 자기네 프로젝트를 살리려고 하는 거고, 남원시의 정치인들은 이걸로 지역민들의 표를 얻은 거고요. 공모사업 평가항목을 보면 다른 지자체에는 해당사항이 없는 남원만을 염두에 둔 항목이 많이 있는 거예요. 일반적인 공모사업이 이렇게 진행되긴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1661237225170.jpg

 

1661237229548.jpg

 

 

: 지리산 산악열차 시범사업 공모심사 과정을 보면 시범노선, 연장노선, 제안노선 등이 복잡하게 나와있는데, 제안노선에 대해 평가한다고 하고는 행정절차는 시범노선에 대해서만 이행하고, 그래서 시범노선은 미끼 같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 좋은 표현 쓰셨어요. 미끼라고. 철도연에 공모제안서를 낼 때는 연장구간까지 상용화하는 것을 조건으로 시범노선 1Km를 하겠다 그랬어요. 그런데 행정절차는 시범노선만 먼저 하겠다고, 그러니까 문제가 있는 것이지요.

 

: 대책위에서 하는 지리산 산악열차 백지화 활동 현황이나 전망을 얘기해 주시고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범국민연대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 5개 시군이 모인 지리산산악열차 반대 대책위원회가 지리산 산악열차에 대해 처음부터 관심을 갖고 진행을 해왔고요. 그리고 남원은 남원대로 대책위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고요. 이제는 지리산은 우리 지역, 지리산자락의 주민들만의 산이 아니다. 그래서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범국민연대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전국에 활동하는 환경단체들이 다 들어와 았습니다. 지금도 계속 알리는 중이고요. 지리산이 남원만의 산이 아니니까요. 우리 민족의 산이고 상징성 부분인 거죠.

상징성, 그러니까 지리산은 국립공원 1호잖아요. ‘민족의 영산이란 표현을 쓰지 않더라도 지리산이 무너지면 전국에 있는 모든 산, 자연이 개발론자들에 의해 짓밟혀진다고 하는 이 사실을 우리는 거부한다라는 메시지를 세상에 내는 거죠. 함부로 하면 안 된다는.

예전에는 다음 세대, 우리 아이들이 힘들어진다고 그랬는데 지금은 우리가 현실적으로 고통을 당할 것이라는 겁니다. 제가 원래 이런 일을 하던 사람은 아니거든요. 대학 다닐 때야 좀 목소리도 냈지만 그건 대학 때 얘기고요. 그 이후에는 이런 활동을 안 했는데, 인식은 있었지만요.

그런데 2년 전에 남원, 구례 등에 집중 폭우가 내린 적이 있었잖아요. 그때 섬진강이 범람하고, 남원에서도 송동을 포함한 많은 마을들이 물에 잠기고, 그때 구례읍내도 물에 잠겼었잖아요. 그때 동네 하나가 물에 잠겨, 진흙 뻘이 된 거에요. 그날 제가 거기 있었어요. 우리 교인들도 있었기 때문에, 저도 우의 입고 삽 들고 가서 막으려고 갔었어요. 모래주머니로 막고 그러다가, 물이 넘쳐서 피신 나오는 그 광경을, 저는 현장에서 겪은 사람이거든요.

그때 내린 비가 430mm입니다. 이게 바로 기후변화, 기후위기라는 거예요. 이것이 앞으로 더 자주 일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올해 서울 강남에 같은 방식으로 비가 몰아친 거 아닌가요? 이번에 강남에 내린 비가 420mm라고 그러더라고요. 강남에 많다던 외제 차가 떠다니고, 버스가 물에 잠기고, 상상도 못했던 일이잖아요. 이 모든 일들이 기후변화에 따른 기후위기거든요.

이것을 아는데, 외면하고 개발한다? 몇몇 사람 돈 벌려고. 남원은 재작년에 사회안정지수 6위라고 하더라고요. 남원이 사회안정지수, 이건 범죄뿐 아니고 경제, 의료 등에 대한 것을 모두 포함하는 건데 전국 6위를 한 겁니다. 시에서 자랑하며, 신문에 내고 시청에다가 현수막 걸고 그랬잖아요. 5위까지는 광역 도시들, 예를 들면 서울, 부산 이런 대도시였고요. 지방에 있는 소도시에서는 첫 번째가 남원이었습니다. 이 얘기는 남원이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굉장히 좋은 지역이라는 말이에요. 못 사는 지역이 아니라는 거죠. 남원시청은 우리 남원이 못 살고 어렵고, 일자리가 어떻고,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지리산을 파헤치는 방싱의 관광을 해야 된다고 주장을 하고 했는데, 이건 남원시청이 제대로 된 정책방향을 못잡고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방송, 신문에서 지리산 산악열차 홍보영상, 사진이 나올 때면 눈길 속을 달리는 열차, 마치 스위스 융프라우처럼 나옵니다. 완전 과대광고. 지리산은 그런 모습이 아니거든요. 생각해보세요. 기후변화로 남원에서 눈이 내린 적이 1년에 몇 번이나 됩니까? 눈이 오더라도 희끗희끗 남아 있다가 금세 녹아버리잖아요.

 

 

1661257581484.jpg

 

1661257584938.jpg

 

 

지도자는 철학이 있어야 됩니다. 지도자는 지금만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볼 수 있는 혜안이 있어야만 해요. 그래야 그 지역이 좋아지는 거예요. 저는 산악열차 건설 예산을 남원에 꼭 필요한 곳에 쓴다면, 예를 들면 남원은 문화가 있고 자연이 있고 인문학들이 있잖아요. 교통도 좋고, 그리고 남원은 평지에 자리잡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남원의 관광 패턴을 길을 중심으로 쉬고,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도시의 교통시스템도 탄소중립 모델 도시로 만들면 남원은 히트 칠 거다고 생각합니다.

남원을 걷고, 자전거 타는 동네로 만드는 게 평지니까 충분히 가능하거든요. 프랑스 파리의 여성 시장인 이달고 시장이 파리에 있던 주차장 12천 개를 없애버렸잖아요. 이런 게 필요합니다.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야하는 거죠. 제가 볼 때 남원시는 여전히 19세기 관광 패러다임을 갖고 있는데, 이게 5, 10년 후의 관광과 연결될 수 있을까요? 저는 지금 바뀌어야, 그렇지 않으면 여기서 멈춘다고, 그래서 역사의 교훈을 맞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 긴 시간, 산악열차와 남원시의 미래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리산-신문>이 지향하는 게 지리산자락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이야기하고, 엮어내고, 또 지리산을 보존하는 것을 우선에 두고 있거든요. <지리산-신문>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 저는 서울이라고 곳은 희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은 희망은 없고 인간 교만과 탐욕의 덩어리죠. 모든 산업의 기득권을 갖고 있는, 그래서 우리 사회가 멍들고 어두워져가고 절망적이 된 것은 다 그런 기득권자들의 힘의 지배 논리인데요. 이것을 맑게 만드는 것은, 마치 저수지의 흙탕물에 맑은 물줄기가 내려오면 시간이 지나면서 저수지 전체가 맑아지듯이요, 이게 지리산자락에 사는 사람들의 역할이 아닌가 합니다.

지리산자락 사람들이 지리산의 정신을 잘 살리고, 그 정신으로 살아가는 것이 작은 일 같지만, 이 작은 일들이 나비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그 시작이 지리산의 정신, 지리산의 생명 이런 부분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지리산-신문>이 그런 지향성을 가지고 하실 것 같으신데, 그중 하나가 우리에게 당면한 산악열차이기 때문에, 다함께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는 거고요, 상상하기도 싫지만 어쩌면 산악열차가 지리산으로 올라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라갈 수는 있지만 만약에 올라가게 된다면 산악열차가 아니라 사악열차(사악한 열차)가 될 것이고, 그뿐만 아니라 4대강 사업을 보았던 사람들이 역사의 교훈을 잊어버리는, 정말 큰 과오를 우리 시대가 다시 범할 수도 있다 싶습니다. 역사의 교훈을 저버리고, 다시 그 과오를 반복하는.. 이지만 이거 산으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아야겠죠. <지리산-신문>이 지금도 열심히 하시지만, 우리 시대의 임무를 망각하지 말고, 함께, 앞장서서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장시간 인터뷰를 해주신 장효수 대표님 감사드립니다. - 지리산인 편집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리산 산악열차는 사악(邪惡)열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