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비주류의이의신청.jpg

 

 

"카뮈와 함께 프란츠 파농 읽기"와 "세상에 단 하나뿐인 빨강머리 앤 인문학"에 이은 박홍규 님의 내가 읽는 세번째 독서다. 

"영화감독 켄 로치, 다른 미래를 꿈꾸다"라는 부제가 말해 주듯이 켄 로치가 감독한 영화에 대한 이야기다.

켄은 영국인이고 그가 감독한 영화를 한개라도 봤다면 그가 어떤 영화를 만드는 감독인지 알 수 있다. 그의 작품 중 비교적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으로는 디 올드오크(2023), 미안해요 리키(2019), 나 다니엘 블레이크(2016),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2006), 빵과 장미(2000), 등 일 것이다.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과, '나 다니엘 블레이크'로 황금 종려상을 받았과 '빵과 장미'는 부산영화제에서 초청 상영되었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보면 선진국이라는 영국의 실상을 여지없이 파고 들어 깨부순다. 제목 앞에 '나'와 이름이 붙은 것을 봐도 인간 개개인에 대한 존중과 깊은 사랑을 짐작 할 수 있다. 700년이나 영국의 지배를 받은 아일랜드의 형제간의 비극을 보여주는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은 조국이 뭔지 형제나 가족은 뭔지 나 개인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골치 아프다. 이 영화의 주인공 킬리언 머피는 최근 화제작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에서 우뚝 선다.

 

켄이 어떤 영화를 찍는지 이 책의 목차를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1장 죽어도 멜로드라마는 찍지 않는다

2장 오로지 민주주의 영화를 찍는다

3장 최악의 검열에도 항상 찍는다

4장 언제나 최하층 사람들을 찍는다

5장 목숨을 건 진실투쟁을 찍는다

6장 참된 민중 혁명을 위해 찍는다

7장 해방과 자유를 위해 찍는다

8장 행복과 복지를 위해 찍는다

9장 인간성 회복을 위해 찍는다

 

저자 박홍규는 한 인물을 집중 파고드는 글을 쓴다. 그는 켄을 자기의 스승이자 친구라고 말한다.

그는 켄의 영화 속 인물과 배경을 통해 그 시대의 사회와 정치, 인간상을 낱낱이 보여준다.

"그는 '자유로운 개인이자 행복한 노동자'입니다. 그 자신이 자유로운 개인, 행복한 노동이 가능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니 어찌 그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p363

 

이 책의 목차를 읽고 벌써 이 책을 읽으려고 마음을 정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

그렇게 강렬하고 의지적인 인간 켄을 우리에게 알려 준 작가 박홍규도 그와 비슷한 사람 일 것이다.


 

전체댓글 0

  • 735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비주류의 이의신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